Article at a Glance“번지르르한 말과 꾸민 얼굴, 사설 카지노;교언영색’을 경계하라”는 공자의 조언은 후대까지 이어져왔다. 『논어』의 문장은 이렇다. “말을 교묘하게 꾸미고 안면을 치장하는 (사람치고), 드물구나, 인한 사람이.(子曰, 巧言令色, 鮮矣仁.)” 여기서 여러 가지 논란이 발생한다. 사설 카지노;영(令)’이나 문장을 마무리 짓는 표현인 사설 카지노;선의(鮮矣)’를 어떻게 해석하느냐다. 또 이 문장을 누구를 대상으로 이야기한 것인지, 이를 행위로 봐야 하는지, 상태로 봐야 하는지 등 여러 해석이 가능하다. 마지막 사설 카지노;드물구나, 인한 사람이’라는 표현에서는 말을 교묘하게 꾸미고 안면을 치장하면서도 사설 카지노;인(仁)’한 사람이 드물지만 있긴 하다는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해석의 여지가 있다. 여러 해석상의 논란을 파헤치면서 공자의 가르침을 찾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.
下 편에서 사설 카지노;해석상의 논란’이 이어집니다.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: “말을 교묘하게 꾸미고 안면을 치장하는 (사람치고), 드물구나, 인한 사람이.(子曰, 巧言令色, 鮮矣仁.)사설 카지노;『논어』 해설 6: 교언영색(巧言令色)의 역사적 의미 어법상의 논란 1: 사설 카지노;영(令)’의 의미 어법의 면에서 살펴볼 첫 번째 사안은 교언영색에서 사설 카지노;영(令)’의 의미다. 이에 대해서는 리위핑(李玉平)이 가장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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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설 카지노;영’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사설 카지노;영(令)’을 사설 카지노;선(善)’이라고 해석하는 것이다. 하안(何晏), 형병(邢昺), 유보남(劉寶楠), 정수덕(程樹德) 등 저명한 『논어』 주석가들이 모두 그렇게 해석했다. 즉, 사설 카지노;영색(令色)’이란 사설 카지노;낯빛을 선(善)하게 하고 겉으로 꾸며내어 남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’ 정도로 해석된다. 문제는 이러한 주석가들의 해설 이전에 사설 카지노;영’을 해설한 기록들은 상당히 다른 풀이를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. 예컨대, 『설문해자(說文解字)』에서는 사설 카지노;호령하다(令=發號)’라고 설명하고, 갑골문/금석문의 기록 또한 사설 카지노;영(令)=명(命)’이라 설명하고 있다. 이와 같은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리위핑(李玉平)은 고대 중국에서 사설 카지노;좋다’라는 뜻을 가진 글자들의 상호관계를 면밀히 검토한 끝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.
첫째, 선진(先秦)시기 사설 카지노;영(令)’이 사설 카지노;선(善)’을 의미하는 용례는 매우 흔하고 보편적이었다. 다만 사설 카지노;좋다’라는 뜻을 지닌 또 다른 글자인 사설 카지노;양(良)’에 비해 사설 카지노;영’의 사용 범위는 넓지 않았다. 따라서 사설 카지노;영’의 내포와 외연을 좀 더 정교히 할 필요가 있다. 리위핑에 따르면, 사설 카지노;영’은 “주로 인간의 품격, 용모, 명망 등이 좋고 매우 훌륭함을 형용할 때 사용되는 글자”로서 영인(令人), 영덕(令德), 영의(令儀), 영색(令色), 영처(令妻), 영명(令名), 영예(令譽) 등에서 그 용법을 볼 수 있다. 그리고 뜻이 더욱 파생돼 상대에 대한 경칭(敬稱) 혹은 사물에 대한 미칭(美稱)으로 사용되기도 했다. 경칭의 용법은 영공(令公), 영형(令兄), 영제(令弟), 영애(令愛) 등의 단어에서, 그리고 미칭의 용법은 영윤(令尹), 영절(令節), 영신(令辰) 등의 단어에서 찾을 수 있다.